수녀님요리

가지에 관하여..

느티나무아래 1 1,151 2014.08.08 16:25








여름 제철 채소 " 가지" 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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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요즘 수녀원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어릴 때 어머니가 부엌에서 가지를 쪄서 쭉쭉 찢어 국간장과 마늘, 참기름만 넣어 버무려 밥상에 내면 아버지께서 얼마나 맛있게 드시는지 정말 놀랐답니다. 전 그때만해도 어릴때 가지의 뭉클하는 그 느낌 때문에 잘 먹지를 않았거든요. 수녀원와서야 여러 가지 가지의 요리를 통해 맛을 알아갔고 요즘은 정말 맛있고 기다려진답니다. 이 가지가 얼마나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1. 가지에는 장 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의 식이섬유는 대표적인 장 건강 영양소로 변비등의 질환을 개선해주며 장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2. 가지에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의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암세포 억제율이 80%로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보라색의 안토시안 또한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고요 인삼에 많은 사포닌 때문에 항알러지, 황산화효과도 높습니다. 그래서 가지의 진한 보라색을 가진 껍질부분을 꼭!꼭! 먹어야 합니다.

3. 해열이 된답니다.
한방에서
가지는 찬성질이 채소라서 꾸준히 먹으면 체질이 뜨거운 사람의 열을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가지의 섭취를 통해 열로 인해 혼미해진 정신을 맑게 하는데 효능을 볼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러므로 반대로 기침하시는 분들은 많이 드시면 안되겠지요? 또한 수분이 많은 것도 몸속에서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고요...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염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가지의 차가운 성질은 염증에 좋다는데요 염증은 본래 뜨거운 환경에서 더욱 심해지게 된답니다. 이때문에 염증이 있을시 가지 요리를 먹으면 빠르게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이런 기능은 가지의 꼭지부분에 특히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제 기억에도 어릴 때 오빠가 가지를 생으로 먹고는 남은 그 꼭지부분으로 손등을 문지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때는 궁금하기보다 먹는 것으로 손등을 문지르는 것에 거부감이 높았었는데 오빠손등엔 물사마귀가 가득했다고 했지요. 오빤 가지덕에 물사마귀를 다 잡았습니다.^^피부에 생가기를 문지르면 주근깨도 없어진다고 이야기 하고 있어서 생가지와 가지꼭지가 피부와 연관이 있는 것은 확실한것 같아요.

그 외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피로회복 효과와 스트레스해소 효과가 있어 만성피로가 있는 분들에게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피로회복 효과와 스트레스해소 효과가 있어 만성피로가 있는 분들에게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맛있는 가지요리는요...여러가지 중에서...  
1) 닭고기소스가지볶음
닭살코기 약간을 깍뚝 썰기로 썰어 기름에 달달볶다가 물을 자작하게 부어 푹 끓여줍니다. 가지는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 참기름에 묻혀 구워주고 넣고 싶은 색색깔의 야채를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푹 끓여준 자작한 닭국물에 굴소스와 간장조금과 야채를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물에 풀은 녹말가루를 넣어 걸죽하게 만든 다음 구운가지를 넣어 섞어 냅니다.

2) 가지구이무침
가지를 먼저 팬에 구워서 갖은양념에 무치는 것입니다.
 
3) 가지탕수 
돼지고기 대신 가지를 튀김옷 입혀 튀기고요 나머지는 탕수육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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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인터넷 블로그에서 발췌했습니다.> 


주의사항:
 가지는 썰거나 찢어놓으면 색이 변해요. 소금물을 만들어 담그어 놓지요.
너무 푹 찌면 나중에 형체가 없어지니 적당히 하세요.
돼지고기나 소고기도 닭고기처럼 해서 같이 먹으면 맛있어요.

Comments

민지마리아 2014.08.09 12:55
맛있겠어ㅇ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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