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녀님요리

생강으로 겨울나기

느티나무아래 1 1,216 2014.11.06 23:59
 

 
여성들에게 좋은 생강으로 겨울을 보내요!
 zi.jpg

서산에서 좋은 생강이 와서 커다란 것 3개를 얻어 생강차를 만들었어요. 그냥 씻어 채썰어 황설탕버무려 유리병에 넣고 하루두었는데 맛있네요..달지 않고 쉽게 하고...
겨울이라 추우니까 목이 칼칼해서 생각이 나더라구요^^ 효능도 많아요. 한번 해보세요. 의외로 수녀님들이 많이 사서 드시는데 
꿀을 넣어서 너무 달고 먹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생겨서 직접 손쉽게 해서 먹는것이 더 나은것 같아요^^ 아래 효능 참조하시고요. 

<여자 몸에는 보약보다 생강이 더 좋다>
1. 몸을 따뜻하게 해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성을 길러준다.
 생강은 '부신수질'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한다. 체온이 높아지니 여성 질병은 사라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 피부까지 좋아지니 1석 2조다. 또한 사람 몸의 체온이 1℃ 내려가면 면역력은 30% 이상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차를 마시게 해 체온을 높이는 것인데 단순히 체온을 높이기 위해 생강을 먹는 것은 아니다. 생강에 들어 있는 성분은 우리 몸속의 백혈구 수를 늘리고 혈액의 활동을 촉진하며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항궤양 성분이 있어 속앓이를 하는 이들에게 보약과 다름없다. 위궤양의 원인균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비롯해 대장균과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식중독균을 모두 없앤다.

2. 해열효과와 자연 온도 조절계
위에서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이긴 하지만 무작정 열을 올리는 음식은 아니다. 생강에는 아스피린의 80% 정도 해열 효과가 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을 발생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해열 작용을 하는 것이다. 몸이 차가울 때는 따뜻하게 하고 몸에 열이 많이 날 때는 그 열을 낮추는 자연 온도 조절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머리가 아프거나 약간의 통증을 느낄 때 우리는 진통제를 찾는다. 생강은 아스피린이나 인도메타신 등의 소염·진통제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화학약제와 달리 위벽을 보호한다. 진통제를 먹기 전에 생강을 먹는 것이 몸을 지키는 방법이다.
생강은 위장 내벽의 혈액순환을 도와 위장 활동을 촉진, 소화 흡수력을 높인다.

3. 생강을 먹으면 2개의 심장 부럽지 않다
생강은 심장을 강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생강은 심근을 자극해 수축력을 높이지만 맥박을 천천히 떨어뜨려서 혈압을 10~15mmHg 정도로 낮춰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때문에 혈압조절로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한다.
또한 혈관과 관련된 질병인 뇌경색과 심근경색, 고혈압의 원인들인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생강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생강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막아 뇌경색과 심근경색, 고혈압을 예방 및 개선한다는 것이다.

4..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앤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지만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먼저다. 생강의 '진저롤'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피 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5. 수분 조절로 부기를 제거한다
우리 몸은 60% 이상이 수분이다. 인체의 수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몸 안에 물이 쌓이이면 '수독' 현상이 온다. 하체가 자주 붓고 상체보다 하체에 살이 더 많은 것은 모두 수분 때문이다. 생강은 몸 안의 각종 기관을 자극해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보게 해 부기를 빼는 효과가 있다.

6. 가래·기침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이 두 성분은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감기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생강은 가래를 없애고 뇌에서 기침을 유발하는 중추신경에 작용해 기침을 멈출 수 있게 돕는다. 단, 이미 감기가 많이 진행된 상황에서 기침으로 인해 편도선이 부었을 경우 따뜻한 성분의 생강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살균 기능으로 몸속 세균을 내쫓는다
생강은 감기 바이러스나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류뿐만 아니라 무좀의 원인인 진균에 대한 항균 능력도 뛰어나다. 원형탈모증이 있는 머리나 무좀이 발생하는 발에 생강즙을 바르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으며, 몸속 회충이나 사상충 같은 기생충에도 효과적이다.

8. 몸 안을 깨끗하게 정화한다
갓 태어난 아기처럼 몸 안을 깨끗하게 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몸속 독소를 배출해 정화시키는 것이 건강에 좋다. 하지만 오염된 피, 음식물 독과 체액으로 인한 독소를 배출시키는 것인 쉬운 일은 아니다. 이럴 때 생강을 이용하면 혈액을 순환시켜 발한, 배뇨, 배변을 촉진, 독소를 몰아내 몸 안을 깨끗하게 정화시킬 수 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를 예방하고 잔병치레도 적게한다.

9. 우울증을 치료한다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지만 중년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갱년기' 때문이다. 갱년기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생강이 약이다. 생강에는 기를 열고 우울한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반하후박탕'에 생강을 넣어 우울증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    이상이 작년 리빙센스에서 나온 생강이야기입니다.


< 생강을 맛있게 먹는 여러 가지 방법>
1. 생강홍차: 생강홍차는 홍차보다 이뇨 작용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초기 감기나 목의 통증,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적이다. 생강 ½쪽을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내 홍차에 1~2작은술 넣으면 끝. 꿀을 넣어 마셔도 된다.

2. 생강초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 생강 1쪽과 식초 1컵, 꿀 2큰술을 넣고 2~3시간 숙성시킨 뒤 사과 12개를 믹서에 갈아 만든 사과주스에 섞어 먹으면 된다. 피로회복에도 좋고 식욕 부진, 위장 기능 저하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3. 생강편강: 생강의 껍질을 벗겨 편으로 썬 다음 넓은 냄비에 설탕과 함께 넣고 약 20분간 끓인다. 불을 끈 후 주걱으로 잘 저어 그늘에 말리면 완성이다. 생강의 매운맛은 사라지고 달콤함만 남아 과자처럼 수시로 먹을 수 있다.

4. 기타: 생강정과, 생강식초, 생강효소....


 
zi1.jpg

zi2.jpg

zi3.jpg


 

Comments

maria 2014.12.02 11:15
유익한 정보 감사함다!! ^^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