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녀님요리

너도 늙는 구나 - 늙은 호박 1

느티나무아래 0 1,491 2015.02.21 14:07
 너도 늙는 구나 - 늙은 호박 1
 
 
TV 프로그램 중  ‘한국인의 밥상’에서‘ 너도 늙는 구나 - 늙은 호박’ 편을 통해 늙은 호박 밥상을 찾아간 적이 있습니다.  채소열매 중 ‘늙은’ 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은 쉽게 찾아볼 수가 없지요? 그냥 호박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것이지만 종류를 이야기 할 때도 ‘애호박’ ‘늙은 호박’ 이라 호칭합니다.  호박은 우리 일상에 굉장히 오랫동안 친숙한 채소인데 최근 늙은 호박이 피부에 좋다고 발표되면서 늙은 호박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도 합니다.

1. 넝쿨째 굴러온 늙은 호박
늙은호~1.JPG

호박은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넝쿨풀로 열대 및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라고 추정하고요 유럽, 중국,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이후에 중국에서 들어왔다고 합니다. 열매는 크고 익으면 황색이 되고, 열매와 어린 순도 먹는다고 나와 있는데 큰 잎도 국 끓여 먹지요^^ 다른 채소에 비해 병충해에도 강하고 재배도 손쉬워 씨만 뿌려놓으면 탈 없이 잘 자라므로 농약이 필요 없는 무공해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농가에서는 누렇게 잘 익은 늙은 호박을 맷돌 호박이라 하여 집집마다 저장하여 두었다가 겨우내 여러 가지 호박음식을 해 먹어왔지요. 늙은호박은 맛뿐만 아니라 겨울에 부족한 영양분을 공급하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늙은 호박을 한방에서는 ‘남과(南瓜)’, 호박씨는 남과인(南瓜仁)이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하고요 약성이 감미롭고 따뜻하며 보중(補中), 자양, 강장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농가에서는 잎, 줄기, 꼭지, 씨 등이 모두 식용 또는 약용으로 이용되는 약알칼리성 식품이랍니다. 그래서 ‘호박이 넝쿨째로 굴러 떨어졌다’거나 ‘호박이 떨어져서 장독으로 굴러 들어간다’라는 속담으로 호박의 유익함과 진정한 가치를 인정하기도 하지요.

늙은 호박을 구입하실 때는 크기가 매우 크며 몸체의 윤기가 있고 담황색을 띤 것이 좋고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아요.  보관온도는 1~5℃ 서늘한 곳이 좋습니다.

2. 늙었지만 젊은 너보다 낫다^^
늙은 호박에 대한 효능은 ‘탁월한’이란 말로 대신할 수 있는 것이 많아요....생기 있는 젊은 것도 좋지만 늙었지만 풍부함을 가진 이 호박의 넉넉함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우리에게 유익하거든요. 우리네 인생살이도 이렇게 풍부함을 가진 어른들이 계시고 젊은 우리가 그 가치를 제대로 알고 어른과 함께 해야 더욱 풍요로운 삶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지금 어른들과의 대화를 시도해 보면 그 풍요로움을 체험할 수 있어요^^. 늙을수록 이로운, 익을수록 아름다운, 크고 달고 오래된 그 이름, 늙은 호박, 저도 이렇게 늙고 싶습니다.

자! 지금부터는 효능적인 면을 살펴봅시다.

1) 다이어트식
호박은 전분질이 많아 주식 대신 먹어도 좋으며 칼로리가 고구마의 절반 정도로 낮고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2) 피부미용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고운 피부를 만드는 데도 좋은데요, 비타민E는 피부의 탄력을 개선해주고, 재생해주는 역할을 해주고베타카로틴은 콜라겐 합성을 촉지하여 피부증진에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또한 당질, 칼륨, 철분, 비타민, 칼슘 등이 풍부하고 섬유질도 많아 혈액순환과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지요.

3) 환자에게 좋습니다.
호박은 늙을수록 당질의 함량이 많아지며, 호박의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되며 당뇨나 비만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고 인슐린의 생성을 촉진하고 췌장 기능을 강화하므로 당뇨환자나 환자의 회복식으로 좋고요..
위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과 비타민 A, B2, C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신경완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B12가 들어있어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호박의 셀레늄 성분으로 인해 형성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화되는 것을 막으면서 암세포의 증식을 늦추는 등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폐암으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채소중 하나라고 합니다.

4) 수분조절
늙은 호박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부종 예방에 좋으며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옛날부터 늙은 호박을 고와 그 물을 마시면 산후 부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했지요..이는 수분이 풍부한 수분조절을 하는 채소이기 때문이다.

5) 변비예방
변비에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는 많이 있는데요 늙은호박도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늙은호박에는 식이섬유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배변활동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만성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을 보면 호박즙을 즐겨 드시는 것을 볼 수 있지요. 그만큼 늙은호박은 장운동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과일과 함께 드시면 더욱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늙은호박2.jpg

Comments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