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녀님요리

추억을 먹는 ‘옥수수’

느티나무아래 1 1,429 2015.07.19 23:08
추억을 먹는 옥수수
 
 
 
corn-353109_640.jpg
필리핀에서 소임 할 때였다
근 삼년동안 한국을 가지 못해 향수병이 나는 것 같아 피정을 가기로 했다. 그곳은 마닐라에서 버스로 6시간을 가는 곳으로 대통령의 여름별장이 있는 북쪽의 동네였다. 가는 길은 국도와 지방도로이고 60킬로의 속력도 내지 못하는 도로를 마을마다 시장마다 들르며 가고 있었다.
사람들은 지나가며 외국수녀를 반가워하며 인사를 하였지만 나는 못내 불편하고 어려웠다. 이런저런 마음이 심란하고 지쳐있을 때 뿌연 도로의 옆으로 옥수수를 구워 팔고 있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마닐라는 삶아서 팔았는데 산동네가 가까워오니 도로가에서 옥수수를 구워 팔고 있었다. 잠시 쉬는 틈에 내려 옥수수를 3개 사서 사람들이 쳐다보는 것도 상관하지 하지 않고 노릇노릇하고 향기로운 옥수수를 소리 없이 먹었다. 난 내 생애에 그렇게 맛있게 먹은 옥수수는 처음있었다. 옥수수를 먹으며 너무 행복해서 눈물이 났었고 옥수수의 향기와 맛이 아득한 고국에 대한 향수와 고향에 대한 향수병을 달래주고 있었다. 그냥 구운 옥수수일 뿐이었는데..
 
  오늘 지인들이 보내온 옥수수를 쪄서 식사시간에 먹었다. 아직 알이 꽉 차지 않은 이빨 듬성듬성 드러난 뜨거운 옥수수를 먹으며 여전히 그날의 생각이 났다. 옥수수한테서 느껴지는 고향의 맛과 향이 언제 마셔도 참 편안하고 좋다는 생각. 그래서 아직도 옥수수가 너무 좋다.
우리 어르신 수녀님들은 옥수수킬러다. 정말로 좋아하신다. 어린이처럼 맑게 웃으며 신나게 드시는 모습을 보면서 수녀님들도 어쩌면 나처럼 옥수수를 추억으로 먹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옥수수.JPG2.jpg
 
 
1) 옥수수의 기원과 종류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옥수수는 아메리카대륙에서 시작하여 유럽으로 건너와 16세기에 중국으로, 고령시대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전해진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옥수수는 주로 산간지대에서 식량대용으로 재배되었고 1970년대 이후 단옥수수와 찰옥수수가 상업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영어로는 ‘Corn’이라고 사용하나 학명은 ‘Maize’라고 쓰고있다.
옥수수는 사용목적에 따라 식용옥수수, 사료용옥수수, 산업용옥수수로 나누고 식용옥수수에는 식용옥수수, 단옥수수, 찰옥수수, 팝콘, 꼬마옥수수로 분류한다. 특히 옥수수는 세계 3대 주요곡물의 하나로 신이 내려준 선물이라는 말에 걸맞게 쓰임새가 다양하여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작물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간식용으로 찰옥수수, 단옥수수, 튀김 옥수수(팝콘), 채소로는 꼬마옥수수, 통조림으로 된 것을 사용하고 옥수수가루로는 올챙이국수, 옥수수전, 옥수수 부침개, 옥수수 스프 등을 해서 먹는다.  해외에서도 옥수수을 주로 하는 음식이 참 많은데 또르띠야, 부리또, 호미니, 콘칲, 타코, 포솔레, 메누도등이 있다. 이중에 나는 타코와 뜨르띠야만 알겠다.^^
 
2) 옥수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옥수수 자체의 효능도 있지만 옥수수의 수염에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첫째 옥수수는 피부미용 및 변비예방에 좋다.
옥수수의 수염을 달여 꾸준히 마시면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여드름과 같은 잡티제거에도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의 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이 대장 내에 오래 머물지 않도록 하여 변비예방에도 좋다.
둘째는 다이어트 및 숙취해소에 좋다
옥수수 칼로리는 100g106kcal 인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지방함량이 적어 다이어트로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비타민이나 무기질,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여 원 푸드 다이어트로는 좋지 않으며, 우유와 함께 먹으면 영양의 불균형을 막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야 겠다. 그리고 옥수수 수염은 달여서 먹으면 이뇨효과가 뛰어나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꾸준히 마셔주면 신장병 및 당뇨병에도 옥수수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셋째는 당뇨병 및 고혈압 개선에 좋다.
옥수수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병을 치료해주거나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옥수수 수염을 달여 꾸준히 마셔주면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코피가 자주 나시는 분들의 출혈을 멈추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넷째는 부종제거 및 충치예방에 좋다
평소 얼굴이 자주 붓는 분들, 특히 출산 후에 부기가 빠지지 않은 분이거나 부기를 빨리 빼고 싶은 분이라면 옥수수 수염을 달여서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잇몸질환 치료제인 인사돌이나 덴타톨의 주성분이 옥수수에 함유된 베티시토스테롤이라고 하는데 그래서 옥수수를 먹으면 충치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옥수수껍질이 성긴잇빨새에 껴서 가끔씩 먹는 것을 귀찮아 할때도 있는데...
다섯째는 노화예방 및 체력회복에 좋다.
옥수수의 씨눈에는 토코페롤이라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이 비타민E 성분이 피부의 노화와 건조를 막아주고 습진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성인병 예방에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지금과 같이 무더운 여름날씨로 인해 체력저하와 함께 무기력증이 올 때에도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옥수수가 체력보충에도 도움이 된다.
 
 
한가지 더!!
옥수수칼로리는 옥수수 100g 기준으로 106kcal이다.
찐 옥수수 칼로리는 대략 131kcal라고 하는데 옥수수를 찌기 위해 첨가물이 들어가면 칼로리가 높아지게 되므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조심해야 하고 스넥종류는 더 높은 칼로리가 나올것이니 무조건 좋아하지는 말아야 한다. 그래도 담백하고 맛있는 것을 어찌 할까?
올 여름 많이 많이 먹어야지^^
 
<이미지와 자료는 인터넷에서..>

Comments

maria 2015.07.20 08:50
옥수수에 이런 좋은 효과과 있는지 몰랐네요...
올 여름, 옥수수로 체력을 강하게! 해야겠습니다. ^^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