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녀님요리

시원한 냉국이 필요해(2-일품냉국)

느티나무아래 0 883 2015.07.26 22:19
5) 특별한 사찰 냉국: 더덕냉국, 각색냉국, 마늘냉국
 
더덕냉국: 통더덕
통더덕껍질을 벗긴 후에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들겨 납작하게 편 다음 소금물에 담가서 아린 맛을 빼고 손으로 잘게 찢어서 사용해요. 찬물은 설탕과 식초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냉장고에 시원하게 넣어 두고요 통깨와 실고추로 고명해요.
cook_4096_m.jpg

 
각색냉국: 느타리버섯, 고사리, 미나리, 가래떡, 표고버섯, 다시마우린물
느타리버섯과 고사리는 깨끗이 다듬어 씻고, 미나리는 잎을 떼고 줄기만 다듬어 깨끗이 씻어요.
가래떡은 6cm 길이로 자른 후에 다시 길이로 4등분 하고요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국물을 우리고,
다시마는 끓여서 국물이 우러나면 표고버섯 우린 물과 합하여 국물을 준비해요.
준비된 국물에 느타리버섯, 고사리, 미나리, 가래떡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에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재료가 익으면 체에 거르고 장국은 차게 식히고
건져놓은 고사리와 미나리는 6cm 길이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길이로 2-3등분 합니다.
그릇에 준비한 재료를 색깔을 맞추어 돌려 담고 장국을 조심스럽게 부은 후에
잣을 띄워 먹는 일품요리 냉국입니다.
각색냉국.jpg

마늘찬국: 마늘
마늘을 모양 그대로 얇게 저며서 식초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설탕물에 20여 분 재운 후에 채반에 널어 꾸둑꾸둑하게 말려요. 차게 식힌 맑은 육수에 간장, 소금, 설탕, 식초 등을 넣어 알맞게 간을 한 다음 그릇에 담고 얼음과 마늘을 띄우면 됩니다. 마늘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식초를 넣어 만든 마늘찬국은 피로회복에 아주 좋답니다.
**마늘찬국은 이미지가 없네요^^-
 
4. 여름 특!! 별미 냉국밥도 있어요!
김치말이어묵냉국밥, 장아찌냉국밥, 도토리묵냉국밥, 물회냉국밥...
-재료를 모두 밥에 말은 것이지요...
-장아찌냉국밥은 가스렌지 사용하지 않고 초간단스피드로 만들 수 있는 국밥입니다.
모든 장아찌종류는 우리지 않고 쫑쫑 썰어 참깨나 참기름, 고춧가루로 양념을
하고 찬물에 말은 밥위에 올려주면 되는 것이지요. 의외로 젊은이들이 좋아합니다.
2109095876_c7e33fac_EC82ACECA784+008.jpg
SAM_1444.jpg


<인터넷에서 발췌해요^^>
 

Comments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