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녀님요리

아침마다 ‘고구마’ 1

느티나무아래 0 885 2015.10.19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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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마다 고구마
 
펠릭스수녀님의 고구마는 해마다 하나의 작품입니다.
하느님께서 수녀님의 수고에 응답하시는 하나의 방법처럼 수녀님 머리보다 더 커 보이는 고구마를 많이도 주셨습니다. 호박만한 고구마랑 칡뿌리같이 긴 고구마를 접하고 그냥 지나가면 죄가 될 것 같아 수녀님의 수고에 호응하기 위해 현관 앞에 고구마와 함께 국화로 장식하여 놓았지요. 다른 수녀님들마저 모두 너무 신기해하고 좋아하시며 행복해 하시니 저도 정말로 행복했습니다.
수녀님이 일구시는 땅은 정말로 척박하여 흔히 산비알이라 경사가 깊고 물이 별로 없는 딱딱한 땅입니다. 다른 수녀님들이 수확을 도와주러 가셨다가 아이고 아이고 딱딱해라, 땅이 날 잡아 먹겠다하시면서 혀를 차시는 땅이지요. 그래도 얼마나 많이 풍성한 작물들이 자라고 나며 수확하는지....수확물을 접할 때 마다 기적 같단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애정과 사랑, 그리고 노력한 땀의 결과이지요.
그래서 요 며칠 계속 고구마를 묵상(?)하며 아침마다 고구마를 쪄 먹고 있습니다.
 
1) 고구마의 기원
고구마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덩굴성식물이며 1763년 우리나라에 들어왔습니다. 조헌이라는 분이 대마도에서 들여와 심기 시작한 구황식물인데요 7,8월에 꽃이 피고 9월에 뿌리에 알이 차오르지요. 주로 타원형으로 흰빛이 돌고 질이 아주 치밀합니다. 고구마의 다른 이름은 감저(甘藷)라고 합니다.
고구마는 먹고 살기 어려웠던 시절 구황작물로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특히 농촌에서는 고구마를 웃목 통가리에 보관하고 겨우내 점심은 당연히 고구마로 대신 했다고 하지요. 그러던 것이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2) 고구마의 성분
고구마는 칼슘, , 비타민 AC가 풍부하고요 특히 비타민C는 열에 강합니다. 수분이 69.4%, 당질 28%, 단백질 1.3%등이며 주성분은 녹말입니다. 고구마를 자르면 하얀 우유 같은 액체가 나오는데 이것은 "세라핀"이라는 성분으로 완화 작용이 있어 배변을 촉진해 장을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야맹증이나 시력을 강화시켜 주는 카로틴이 들어 있고, 칼륨도 많아서 여분의 염분을 소변과 함께 배출시키므로 고혈압을 비롯한 성인병에 좋습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가 차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구마의 칼로리는, 구마 100g당 칼로리는 128kcal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중간 크기의 고구마 1개가 150 ~ 200g 정도라고 가정하면 고구마 1개 칼로리는 190 ~ 256kcal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3) 고구마의 성분에 따른 효능
성장기 어린이에게 아주 좋은 영양식품이예요.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먹으면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각종 단백질과 칼륨,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성장 하는 어린이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아이들에게 맛난 간식거리로도 좋습니다.
 
소화를 돕고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아주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건강과 소화를 도 와줍니다. 또한, 고구마를 자르게 되면 하얀 액체가 나오는데 그 액체의 성분은 세라핀으로 변비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최고의 항암식품입니다.
고구마의 발암 억제율이 최대 98.7%이며 고구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다른 식품 의 식이섬유보다 훨씬 흡착력이 강합니다. 그래서 각종 발암물질과 대장암의 원 인인 담즙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지방까지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킨다고 합니다.
 
황산화작용 및 노화방지에 좋아요.
고구마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성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베타카로틴 성분은 황산 화작용 효과를 뛰어나게 하며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어 주며 성인병을 예방해요.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특히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칼륨은 몸 속에 있는 나트륨(소금)을 배출시켜 혈압을 내리게 하며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졸 증을 막아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래서 김치와 같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 과 궁합이 잘 맞으며, 고구마를 먹을 때 김치나 동치미와 같이 먹으면 목이 메이 거나 체하는 것을 막아줄 뿐만아니라 나트륨의 흡수를 낮추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미용에 아주 좋습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 하나라면 하루에 필 요한 비타민C가 충족될 정도로 충분한데요. 특히나 비타민C는 열에 약하지만 고 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가열을 하더라도 절반이상은 남아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지금도 고구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가 적으며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체내 흡수속도가 느려 배고픔을 덜 느끼 게 해줍니다. 또한, 오랫동안 에너지를 발산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 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는 대부분 삶거나 쪄서 먹는데, 삶은 것은 황달에, 찐 것은 피로회복과 식 욕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 고구마가 제철입니다. 건강식으로 간식거리로 어느 먹거리에 비해 손색이 없지만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어 적당량을 먹어야 이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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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크죠? 옆에 호박이 있는데 호박만한것도 있었어요.  제 사진실력이 잘 받쳐주지 않아서...ㅎㅎ
커서 맛이 없을 것 같았는데요 맛이 기가막혀요. 수녀님 감사합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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