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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물을 길으리라 / 예수성심시녀회 (교황 비오12세, 바오로 6세)

handmaids 0 4,231 2005.06.21 12:00
서 론(1-7)
교회에 주신 무상의 선물
공경의 참된 본성
Ⅰ 구약에 나타난 성심 공경의 토대와 예시(8-31)
A. 성심 공경에 대한 잘못된 의견(8-31)
1. 교회는 이러한 헌신의 수호자이다(8)
2. 가톨릭교인들의 입장에서 나타난 근대의 오류들(9-13)
B. 이 공경에 대한 탁월한 교황들의 평가(14-19)
1. 레오13세, 비오11세, 비오12세의 가르침과 일치하지 않는 의견들(14-15)
2. 우리 시대에 있어 공경의 유익한 결과들(16-18)
3. 신자는 공경의 기반을 연구하도록 요구된다(19)
C. 구약 성서에 계시된 공경의 주요 목적인 하느님의 사랑 (20-31)
1. 성심을 공경하는 중요성은 성전과 성서에서 보여줄 수 있다(20-21)
2. 성심을 흠숭하는 이유(22)
3. 구약성서에는 성심에 대한 표현 언급이 없다(23)
4. 하느님과 유대 백성 사이에 맺은 계약은 사랑에 기초하고 있었다(24)
5. 모세, 호세아, 이사야, 예레미야의 예(25-31)

Ⅱ 신약성서와 성전의 관점에서 본 성심 공경(32-61)
A. 복음에 계시된 대로, 구원의 신비에서 나타난 하느님의 사랑(32-34)
1. 구약성서를 넘어서는 신약성서의 우수성 (32-34)
2. 구원의 신비에 나타난 이중의 사랑(35-37)
3. 그리스도의 사랑의 본성(38-39)
4. 그리스도는 완전한 인간 본성 위에 있습니다...(40)
5. …고통을 감당할 수 있는 심장으로 (41-43)
B. 교회 교부들의 가르침 (44-53)
1. 사랑의 신비는 강생과 구원의 기반이며 정점이다(44-52)
2. 그리스도는 인간적인 방법으로 그분의 사랑을 증명하기 위하여
인간본성 위에 있다 (53)
C. 강생하신 말씀의 심장은 그분의 삼중 사랑의 상징이다 (54-57)
D. 결론 (58-61)
1. 우리가 우리 구원자의 마음을 공경할 수 있는 방법들(58)
2. 그가 행한 모든 것은 삼중의 사랑의 증거였다. (59)
3. 우리는 그분의 심장 박동을 묵상해야 한다.(60)
4. 그분의 심장은 삼중 사랑을 상징하기 위해 멈추지 않을 것이다.(61)

III 구속적 임무에 나타난 예수 마음의 심오한 영향
A. 성서에 나타난 신적이고 인간적인 사랑의 증거들(62-68)
1. 그의 숨겨진 삶 안에서 (63-64)
2. . . . 그분의 공생활에서(65-66)
3. . . . 그분의 수난과 죽음에서(67-68)
B. 인간에게 주신 예수성심의 선물들(69-74)
1. 성체성사와 사제직(70-71)
2. 그분 어머니의 선물(72-74)
C. 창에 찔린 예수성심의 상징(75-78)
1. 교회와 그분의 신비적인 결혼(76)
2. 우리를 위한 하느님 사랑의 모상(77-78)
D. 하늘에서 예수성심은 그분의 교회를 계속 사랑하신다(79-84)
1. 성령의 은총(81)
2. 예수성심의 선물인 하느님의 사랑 (82)
3. 모든 은총의 근원인 하느님의 사랑 (83-84)
E. 결론(85-88)
1. 우리는 사랑의 상징이며 근원으로서 예수성심을 흠숭할 것이다(85)
2. 성심은 구원의 신비의 요약이다(86)
3. 예수성심은 아버지와 함께 권위있는 변호자이다(87-88)

IV 예수성심 공경의 기원과 발전(89-107)
A. 이러한 공경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990-95)
1. 그것은 그리스도의 거룩한 인성에 대한 공경의 결과이다(91-930
2. 근대 공경의 선구자들(94)
3. 성녀 마르가리타 마리아 알라꼭(95)
B. 예수성심 공경의 발전은 교의와의 조화에 기인한다 (96-100)
1. 그것은 사적 계시에서 기원된 것이 아니다(96)
2. 성녀 마르가리타 마리아 알라꼭에게 나타난 계시들의 중요성(97)
3. 축일은 성인들의 문서들보다 앞서 승인되었다(98)
4. 전 세계 교회에로 축일을 확장(99-100)
C. 성심 공경의 영적 특징 (101-105)
1. 이 공경은 유물론적인 것이 아니다.(101)
2. 이 공경은 하느님에 대한 내적 사랑을 방해하지 않는다(102)
3. 초상에 대한 거짓 해석은 단죄 받는다(103)
4. 성심을 통하여 우리는 하느님의 사랑을 관상한다(104-105)
D. 성심 공경은 지극히 높은 신심의 표현이다(106-107)
1. 공경은 우리의 중개자이신 예수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106)
2. 이것은 사랑의 공경이다(107)

V 신자들은 성심에 대한 공경을
연구하고 실천하도록 촉구한다(108-124)
A. 성심 공경의 중요성(108-112)
1. 신심의 일반적인 형태는 없다(109)
2. 그리스도에 의해 제안되고 교황들에 의해 승인되다(110)
3. 사랑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의 의무를 이행한다(111)
4. 신심의 외적인 행위가 첫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다(112)
B. 모든 사람이 이 공경을 실천하도록 촉구한다(113-115)
1. 그것은 견고하고 승인된 결실이다(113-114)
2. 폭넓은 실천에 대한 교황의 감사(115)
C. 교회와 사회에서 나타나는 이 공경의 절박한 요구(116-118)
1. 교회 투쟁가는 필수적인 완성이 부족하다(116)
2. 투쟁하는 무신론은 영혼을 위협한다(117-118)
D. 성심의 공경은 마귀에 대한 최선의 방어책이다.(119-121)
1. 그것은 현대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것이다(120)
2. 성심 공경은 영혼과 사회를 구원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이다.(121)
E. 성심은 일치, 구원, 평화의 상징이다.(122-124)
1. 성심 공경은 신적 사랑의 가장 좋은 학교이다 (123)
2. 성심 공경은 티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을 공경하는 것과 연결되어야 합니다.(124)
회칙의 결론(125-127)


교황청 관보
교황 비오 12세 본인은
사도좌와 평화와 일치를 있는
경애하는 형제들인
총대주교, 수석 대주교, 대주교 그리고 모든 교구장들에게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성심 공경에 대한
이 회칙을 전하여 드립니다

비오 12세 본인은
경애하는 형제들에게 인사하여
사도적 축복을 전하여 드립니다

......

로마, 성 베드로 어좌에서, 1956년 5월 15일 교황 재위 제18년
교 황 비 오 12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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